윤활유란?
윤활유는 액상의
윤활제로서 기유를 원료로 하여 사용목적에 알맞은 성능을 가지게 하기 위해 각종의 첨가제를 가한것으로 기유는 광유, 지방유, 합성유로 나눌 수 있으며 품질, 내구성, 성능, 가격등의 잇점 때문에 광유가 대부분이며 지방유 및 합성유의 용도는 특수용도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윤활유의 작용
1) 감마작용
금속표면에 유막을 형성하여 유동부분의 마찰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윤활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작용입니다.
2) 냉각작용
윤활부위에서 발생되는 열 및 외부로부터 전달되는 열이 축적되어 고온으로 될 경우에 윤활유의 열화를 촉진하게 될 뿐 아니라 설비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발생된 열을 신속히 흡수하여 외부로 방출시켜야만 합니다.
3) 응력분산작용
윤활부분에 가해진 압력을 넓게 분산시켜 국부적인 높은 압력에 의해 발생되는 마모를 방지하는 작용입니다.
4) 밀봉작용
밀폐계내의 윤활에 있어서 두 기계 요소의 미세한 틈을 막아 윤활유의 누설 방지, 기계 내의 압력 유지 및 외부의 이물질이 침투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5) 청정분산작용
윤활유의 장기적인 사용에 따른 산화생성물 및 수분, 먼지, 불완전 연소물 등의 혼입에 의해 새애성 되는 슬럿지가 고형화 되어 설비내에 퇴적되거나 부착되는 것을 방지 하며, 기생성된 산화생성물 및 슬럿지를 미세한 입자상으로 윤활유중에 분산시키는 작용입니다.
6) 방청작용
공기중의 산소나 물 또는 부식성 가스에 의해 금속표면에 녹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활유의 첨가제
1) 산화방지제
윤활유가 공기중의 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막아, 부식성의 산이나 슬럿지가 생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2) 청정분산제
고온의 운전조건하에서 발생되는 산화생성물 및 외부로부터 침투된 이물질에 의해 생성된 슬럿지의 퇴적 및 부착을 방지하며 기생성된 산화생성물 및 슬럿지를 미세한 입자상으로 윤활유중에 분산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3) 점도지수 향상제
점도지수를 높여 온도에 따른 점도의 변화를 줄여주는 첨가제입니다.
4) 유동점 강하제
윤활유가 저온상태로 되면 윤활유중에 있는 왁스 성분이 석출되면서 윤활유의 유동을 저해하는데 이와 같은 왁스 성분의 응고를 막아 저온 유동성을 향상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5) 극압제
고하중이 걸릴 때 유막이 끊어지면서 금속간의 접촉이 생길 경우 금속표면과 반응하여 새로운 극압막을 형성하여 금속간의 직접적 접촉을 막아줍니다.
6) 유성향상제
윤활유의 점도만으로 충분한 유막을 형성하지 못할 경우, 금속표면에 물리 화학적으로 흡착되어 마찰계수를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7) 방청제
금속표면에 피막을 형성하여 공기나 수분의 접촉을 막아 금속표면에 녹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8) 소포제
각종 원인에 의해 발생된 기포를 신속히 제거하여, 기포에 의한 유막의 파손을 방지하여 설비를 보호합니다.
열화의 원인
1) 블로바이(Blow-by)가스의 혼입
배기가스의 대부분은 배출되게 되어 있으나 일부는 피스톤링과 실린더 사이를 통하여 오일팬내에 들어오기도 합니다. 이 가스의 혼입은 윤활유 열화에 여러가지 악영향을 미칩니다.
2) 수분의 혼입
블로바이 가스중의 수분이나 냉각계통에서의 누수 및 외부로부터 혼입될 수 있습니다. 수분의 혼입은 저온 슬럿지를 형성시키고 녹 및 부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다량의 경우 유막 파괴에 의한 엔진소부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3) 금속 마모분, 먼지의 혼입
대기먼지 중 특히 SiO2, A12O3, Fe2O3는 실린더라이너 및 피스톤링의 마모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4) 윤활유 자신의 열화
엔진 윤활유의 산화는 고온에서 다량의 산성가스가 혼입되고 촉매로 금속 등이 존재하는 조건에서 촉진됩니다. 실제로 엔진 내부의 조건은 이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고부하 연속 운전시에는 산화가 가속되게 됩니다.
5) 첨가제의 소모
사용용도 및 조건에 적합한 품질을 유지하고 엔진부식 등을 방지하도록 배합된 첨가제는 사용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소모되어, 기준치 이하로 저하 될 때 윤활유의 성능 저하가 급격히 진행됩니다.
오일열화로 인한 문제점
- 발브막힘으로 불규칙한 기계 작동
- 공동 현상 (Cavitation)
- 쿨러의 냉각 효과 저해
- 마모 증대
- 슬럿지상 퇴적물 생성 촉진
- 펌프, 밸브, 실린더의 조작 저해
- 펌프 및 밸브의 마모
- Piston Rod와 Ram의 녹은 Packing부의 마모 초래와 누유 증가
윤활유 오염관리
- 오염물질의 조사
- 오염의 영향파악
- 오염물질의 혼입방지대책
- 오염물질의 제거 대책
- 정화기기의 설치 및 관리
- 사용오일의 오염도 측정
- 오염도의 관리기준 설정
오염방지
1) 외부 오염방지
접합부에 Packing Gasket, 급유구에 Filter와 Air Breather 부착
2) 탱크의 고려사항
- 적당한 Strainer 부착
- 적당한 Baffle Plate 설치
- Return Pipe는 유면보다 아래, 탱크하부보다 파이프 직경의 3배이상 높이에 설치
- Suction Pipe는 탱크하부 보다 50mm이상 설치
- Drain Cock 설치
- 유압 탱크 저면은 경사를 둘 것
- 탱크에 by-pass 정화장치 부착
- 탱크 저부에 마그네틱 필터 설치
사용유의 열화판정법
사용유의 정기분석에 있어서 제일 필요한 데이터는 운전시간, 유온, 급유량, 청정작용의 내용 등 윤활유의 운전상황에 관한 데이터입니다.
1) 직접판정법
- 신유의 성상을 사전에 명확히 파악해 둡니다.
- 사용유의 대표적인 시료를 채취하여 성상을 조사합니다.
- 신유와 사용유와의 성상을 비교검토 후 관리기준을 정하고 교환합니다.
2) 간이판정법
- 투명한 유리시험관에 오일을 넣고 밝은 곳으로 투시하면 개략적인 평가가 가능합니다.
- 투명(Clear): 양호 (이때, 오일 자체의 색상과는 무관합니다.)
- 투명(Hazy): 오염 (시험 분석이 필요합니다.)
- 적색 및 흑색(Black): 산화 (시험 분석이 필요합니다.)
- 유화(Emulsion): 수분 (즉시 신유 교체가 필요합니다.)
- 냄새를 맡아보고 연료유의 혼입이나 불순물의 함유량을 판단합니다.
- 손으로 오일을 찍어보고 경험적으로 점도의 대소, 협잡물의 다소를 판단합니다.
- 시험관에 적당량의 오일을 넣고 그의 선단부를 110℃ 정도 가열, 함유수분 존재를 물이 튀는 소리로 판단 할 수 있습니다.
- 시험관에 오일과 물을 같은 양으로 넣고 심하게 교반 한 후 방치해서 오일과 물이 완전히 분리 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 황유화성을 조사합니다.
- 현장에서 간이식 점도계, 중화가시험기, 비중계, 비색계 등이 있으면 활용 하거나 간이 시험기를 이용합니다.
윤활유의 열화방지법
사용윤활유의 열화를 방지하고 장기간 경제적으로 양호한 윤활상태를 유지하여 수명을 연장시키려면 윤활유의 산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을 제거함과 동시에 항상 순환계통을 청정하게 하여 윤활중에 불순물이나 산화생성물의 신속한 제거는 물론 적절한 시기에 신유를 교환 또는 보급해야 합니다.
열화 방지를 위해 주의해야 할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고온을 되도록 피할 것
- 오일 혼합사용을 피할 것 (첨가제 반응, 적정점도 유지)
- 신기계 도입시 충분한 세척을 행한 후 사용 (쇠가루, 녹분, 방청제 등 제거)
- 교환시 열화유를 완전히 제거
- 협잡물 혼입시 신속히 제거 (수분, 먼지, 금속마모분, 연료유 등)
- 연 1회 정도는 세척을 실시하여 순환계통을 청정유지
특장점
검증된 기술력과 노하우 보유
- 성경시스템은 국내기업 최초로 산업용 오일여과 시스템을 선보인 선두 기업
- 다양한 환경의 많은 고객을 운영해본 경험에서 비롯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
다양한 고객과의 파트너쉽 구축
- 많은 고객에게 검증 받은 제품으로 다양한 기업의 환경에서 실제 설계 및 관리에 대한 경험을 보유
-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기 위하여 국내외 선진기업들과 견고한 협력체계 구축
고객 요구에 따라 선택 적용 가능한 다양한 제품 군 보유
- 저가형에서 최고급 시스템까지 예산과 요구에 따른 다양한 제품 제공
- 다양한 제품 종류를 갖추고 있어 기업에 따른 요구 사항에 대한 대응 가능